KB발해인프라투융자회사(KB발해인프라)는
인프라 펀드입니다
설립과 운영
- KB발해인프라는 2006년 1월 24日に 설립되었으며, KB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사모 인프라 펀드로 시작했습니다
현재는 국내 최초의 토종 공모 인프라 펀드로 상장 준비 중입니다
투자 대상
- 주요 투자 대상은 유료도로, 터널,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(SOC)로
예를 들어 신대구부산고속도로, 서울 용마터널, 남양주 도시고속도로
수원 외곽순환도로, 산성터널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
이러한 인프라 자산들은 정부와의 장기 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합니다
상장 계획
- KB발해인프라는 2024년 11월 29日に 유가증권시장(코스피)에 상장할 예정입니다
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은 11월 18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며, 공모가는 8,400원입니다
금융 특성
- 인프라 펀드의 특성상 리츠보다 부채비율이 현저히 낮습니다
인프라 펀드는 자본금의 30%까지만 차입할 수 있어
고금리 시대에도 상대적으로 이자 부담이 작아 안정적인 배당에 유리합니다
또한, 도로 통행료 등에 물가연동제가 적용되어 인플레이션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
배당 수익률
- 발해인프라의 설정 후 누적 배당수익률은 연 6.99%이며, 향후 3년간 예상 배당수익률은 연 7.74%로 제시되었습니다
연말까지 주식을 보유한 공모 투자자는 기존 주주들과 동일한 반기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
세제 혜택
- 개인투자자가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 계좌를 통해 인프라 펀드에 투자 시
1억원 한도로 배당소득에 대해 15.4%의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
KB발해인프라는 안정적인 수익과 절세 혜택을 제공하는 인프라 펀드로
특히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안정적인 투자처로 추천됩니다
KB발해인프라의 상장이 국내 투자 시장에
어떤 영향을 미칠까요?
새로운 선택지 제공
- KB발해인프라는 국내에서 맥쿼리인프라 다음으로 두 번째로 상장하는 공모 인프라 펀드입니다
이로 인해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선택지가 제공되어, 인프라 펀드 시장의 다양성이 증가할 것입니다
배당 수익률 경쟁
- KB발해인프라는 맥쿼리인프라보다 높은 배당 수익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
예를 들어, KB발해인프라의 올해 배당수익률은 7.4%이며, 내년부터는 7.74%로 예상됩니다
이는 맥쿼리인프라의 6.2~6.7%보다 높아,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선택지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
안정적인 배당과 저부채 특성
- 인프라 펀드의 특성상 리츠보다 부채비율이 현저히 낮습니다
KB발해인프라의 부채비율은 30%를 넘을 수 없기 때문에
고금리 시대에도 상대적으로 이자 부담이 작아 안정적인 배당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
또한, 도로 통행료 등에 물가연동제가 적용되어 인플레이션을 반영할 수 있어 안정성을 더해줍니다
세제 혜택
- KB발해인프라를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 계좌를 통해 투자할 경우
2025년까지 배당소득 1억원까지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
이는 개인 및 기관투자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
시장 활성화
- 정부의 인프라 펀드 활성화 정책과 함께, KB발해인프라의 상장은
국내 상장 인프라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
이는 더 많은 토종 인프라 펀드들이 상장할 수 있는 물꼬를 틀어줄 것으로 보입니다
투자자 유입
- 최근 정부가 인프라 펀드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
KB발해인프라의 상장은 투자자 유입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
특히, 개인 및 기관투자자들이 거래소에서 손쉽게 소액 투자가 가능한 점은 추가적인 매력을 제공할 것입니다
KB발해인프라와 맥쿼리인프라의 경쟁도 관심을 받고있습니다
배당 수익률 경쟁
- KB발해인프라는 맥쿼리인프라보다 높은 배당 수익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
KB발해인프라의 올해 배당수익률은 7.4%이며, 내년부터는 7.74%로 예상됩니다
반면, 맥쿼리인프라의 배당수익률은 지난해 6.2%를 기록했으며, 최근 유상증자가 기준으로는 6.7%입니다
이는 투자자들에게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선택지를 제공할 것입니다
포트폴리오 안정성 비교
- KB발해인프라의 포트폴리오는 신대구부산고속도로에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습니다
신대구부산고속도로가 전체 투자의 70%를 차지하고 있으며
이 도로의 최소수익보장(MRG) 계약이 2026년 2월에 만료될 예정입니다
이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반면, 맥쿼리인프라는 더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이 더 높습니다
세제 혜택
- 두 인프라 펀드 모두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 계좌를 통해 투자할 경우
2025년까지 배당소득 1억원까지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
그러나 KB발해인프라의 높은 배당 수익률로 인해 이 혜택이 더 크게 반영될 수 있습니다
시장 경쟁과 다변화
- KB발해인프라의 상장은 국내 인프라 펀드 시장의 경쟁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
이는 더 많은 토종 인프라 펀드들이 상장할 수 있는 물꼬를 틀어줄 수 있으며
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것입니다
또한, KB발해인프라는 미래에 데이터센터, 모빌리티, 신재생에너지, 통신 인프라 등으로 투자 자산을 다변화할 계획이 있어, 더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
주가 및 운용 수익
- KB발해인프라의 상장은 주가 상승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
특히, 각종 ETF에 편입될 가능성이 높아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
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.
그러나, 기관 대상 수요예측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인 점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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